Ⅰ. 기본현황
1. 대상학교 현황
본 기본계획의 대상지는 충청북도 청원군 내수읍 비상리 200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비상초등학교이다.
본교는 1937년 9월 24일 비상간이학교로 설립되었으며 1943년 3월 31일 비상국민학교로 승격인가를 받아 1943년 4월 10일 개교하였다. 1949년 7월 3일 제1회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1982년 3월 10일 병설유치원을 개원하였다. 1998년 11월 2일 청원군교육청지정 기초학력 시범학교로 운영 보고하였다. 본교는 학생수 73명, 교사 11명, 직원 8명이다.
교훈은 '21세기를 주도할 능력 있는 비상인'이며 교목은 느티나무, 교화는 목련이다.
2. 시설물현황
비상초등학교는 2003년 개축을 하여 학교 건물이 깨끗하고 아름다운 반면, 외부 환경은 녹지가 별로 없다.
건물로는 본관, 유치원, 창고, 조회대, 관사 등이 배치되어 있고, 기타 시설물로 운동장, 주차장, 테니스장, 배구장, 관찰원 등이 배치되어 있다.
번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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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설 물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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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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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설 물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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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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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본관(2003년 신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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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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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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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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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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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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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니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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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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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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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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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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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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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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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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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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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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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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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사 및 주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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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목현황
현재 비상초등학교에 식재된 수목을 살펴보면 운동장주변(플라타너스, 측백나무 담장, 느티나무, 은행나무), 본관앞 화단(향나무, 회양목, 단풍나무, 반송, 진달래류 등), 정문앞 화단(사철나무, 회양목, 산철쭉 등), 관찰원 주변(무궁화, 향나무, 회양목, 잣나무, 소나무, 목련 등)이 식재되어 있다.
4. 대상지분석
본교의 현황사진은 아래 그림과 같으며 ① 본관앞, ② 본관뒤, ③ 운동장 주변, ④ 교문 주변, ⑤ 후문 주변, ⑥ 관찰원 주변 지역으로 나누어 대상지 분석을 진행하였다.
① 본관앞 대상지 분석
학교 건물앞 화단 부분은 본관건물 입구를 중심으로 좌우로 나누어져 있으며, 향나무, 회양목, 반송, 단풍나무 등이 단조롭게 배치되었고, 화단면적에 비하여 식재된 수량이 적어 텅빈 느낌을 준다.
본관 우측 화단에는 그늘을 만들어 줄 수 있는 큰키나무들이 없는데도 벤치가 설치되어 이용이 불편하다.
유치원 옆의 언덕 공터는 나무가 벌채되어 풀이 무성하고 학교 미관을 해치고 있다.
② 본관뒤 대상지 분석
본관 뒤편은 과거에는 작은 동산이 있어 리기다 소나무림이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형상이었으나, 근래에 산을 깎아 경작지를 조성하여 학교를 둘러싼 리기다 소나무림이 절반이 사라져서 어색한 모습을 변했다.
학교 뒤 경계숲 대상지 |
학교뒤 장려진 스카이라인 |
③ 운동장 주변 대상지 분석
운동장 왼편으로 느티나무 1주, 플라타너스 16주, 측백나무 울타리가 조성되어 있고, 오른편으로는 느티나무 1주, 은행나무 6주가 식재되어 있다.
플라타너스는 강전지로 수형이 아름답지 못하며, 측백나무 울타리는 중간 중간 고사목이 있고, 관리가 되지 않아 미관상 좋지 않다.
오른편의 은행나무도 1주는 생육이 좋지 않고, 2주는 주지가 절단되어 수형이 아름답지 못하다. 전체적으로 수량이 부족하여 주변환경, 학교건물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운동장 좌측 플라타너스 전경 |
운동장 우측 은행나무 및 관찰원 전경
운동장 정면 정문쪽 플라타너스 전경
④ 교문 주변 대상지 분석
교문 주변은 최근에 좌우로 조경석 쌓기와 조그만 동산을 2개소 조성하였으나 회양목, 향나무, 사철나무와 일부 초본류가 식재되어 있다.
규모에 비하여 관목류들만 식재되어 학교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공간이 미관상 아름답지 못하다.
학교를 상징할 수 있는 교목류와 관목류의 복층식재가 필요한 부분이다.
⑤ 후문 주변 대상지 분석
정문옆 관사에서 후문 입구까지 측백나무 울타리 바깥 부분의 공터로 일부는 나지로, 일부는 주민들이 채소를 경작하고 있어 학교숲의 일관성이 없으며, 미관상도 좋지 않다.
향후 관목류와 초화류의 식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문 담장밖 경계부 |
후문 주변 공터a |
후문 주변 공터 b |
⑥ 관찰원 주변 대상지 분석
운동장 동편으로 배구장과 등나무 덩굴이 있는 파고라와 수목 식재구간이 있다.
수종이 다양하지 않고 식재 본수가 적어 관찰원으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노출된 나지가 많고 관리가 되지 않아 미관상 좋지 않다. 향후 다양한 수종의 식재와 야생화의 식재로 수목과 야생화 학습원으로의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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