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감대 형성 과정
① 교직원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활동
● 교직원 워크숍을 마련하여 ‘학교숲 운동’이 무엇인지? 학교 숲의 의미, 왜 학교에 숲을 조성해야 하는지? 이웃 학교인 북이초등학교 학교숲 가꾸기에 대한 사례 등에 대한 토의를 통하여 학교숲 조성에 대하 공감대를 형성함
● 학교숲 조성을 위한 학생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학교숲 운동에 대한 설명회, 학교숲 조성에 대한 설문, 학교숲 조성후의 우리학교 미래상에 대한 그림그리기, 글짓기 등을 계획함
● 학교숲 조성 계획 및 학생 지도 및 학부모 및 지역사회에 대한 홍보 계획을 함
● 학교숲은 무조건 나무만 심는 것이 아니라 야외학습장, 체력단련장, 자연생태학습장, 휴식 공간 등 다목적공간으로서의 학교숲을 추진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나옴
● 성공적인 학교숲 가꾸기를 위하여 학교숲 위원회를 구성하여 분야별로 심도 있는 연구와 자료수집을 통하여 추진하고자 함
② 학생들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활동
●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통하여 우리학교의 외부환경 현황, 학교숲 조성 여부, 학교숲 조성 방향, 학생들의 희망 등을 들어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교과서에 나오는 나무, 꽃 등 식물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에 나무와 꽃을 많이 심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음
● 학생들이 원하는 숲의 모습은 꽃과 나무가 자라고, 쉼터로서의 역할, 자연생태학습장으로서의 역할, 체력단련 장으로서의 역할 등 다목적인 공간을 원하고 있음
● 특별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학교에 나무를 많이 심고 숲을 가꾼 후 미래 모습 그리기, 글짓기 등을 하여 학교숲에 대한 학생들의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학교숲에 대한 기대 또한 큼
③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활동
●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한 결과 학교에 나무가 많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대다수였음
● 운영위원, 어머니회원 등을 저녁 시간에 식당으로 초대하여 본교 외부 환경 및 ‘학교숲 운동이 무엇인지?’ ‘생명의 숲’의 활동에 대한 설명을 하였음
● 학부모님들도 학교에 나무가 좀 더 많았으면 하는 생각은 있었지만 예산상의 문제로 쉽게의견을 말할 수 없었다고 함
● 모델학교숲 공모에 대한 의견을 말씀드린바 운영위원들과 어머니회원 모두 적극 찬성과 함께 홍보 및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음
● 모델학교숲을 추진 할 경우 지역 주민들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원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음
● 동창회 총회 모임에 교장, 교감이 참석하여 학교숲 운동에 대한 설명과 본교 학교숲 가꾸기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었음
● “감동! 꿈과 희망이 있는 비상 늘품누리”조성 계획에 대하여 설명을 하였음
● 그 결과 동창회원들 모두 학교숲 가꾸기에 대하여 공감을 하였으며 나무 식재 등 여러 면으로 적극 협조하겠다는 약속을 하였음
3. 모델학교숲의 유형 및 특징
모델학교숲의 유형중 비상초등학교에서 추구하는 유형은 학교구성원 참여형 학교숲(participative School Forest)이다.
● 학교구성원 참여형 학교숲의 정의는 지역구성원과 함께 조성하고, 지역주민을 학교숲 코디네이터로 양성하여, 학교숲해설 및 교육을 통해 학교숲의 관리의 주체로 참여하는 참여형 학교
예) 아이들이 만드는 학교 : 모든 걸 전적으로 아이들의 생각과 참여를 통해 만들어 가는 학교
● 비상초등학교에서도 초기 모델학교숲 신청단계부터 교직원, 학생등 학교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방향을 설정하여 진행하고 있다.
● 기본계획 수립에도 학교구성원의 적극적 참여
학교구성원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진행하였으며, 도교육청 및 지역교육청에 “늘품누리” 기반조성에 필요한 예산을 요청하였다.
● ‘두레’ 조직 운영을 통한 학교숲의 사후관리
교사, 학부모, 유치원~6학년까지 어린이 5~6명이 한두레를 이루고, 서로 협동하여 맡은 분야에 대해서 공동 작업을 하고 관리 활동을 수행한다.
● 학교구성원이 참여하는 환경교육 및 다양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참여자들에게 어떤 주제를 정하여 참여자들이 주도적으로 참구하고 이를 다양하게 표현하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 계획 수립
● 학생, 교사, 동문, 지역구성원들과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생명의 숲과 연계하여 개발하여, 지역구성원들과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고 공감대를 조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 계획 수립
● 비상 초등학교에 적합한 비상 늘품누리 모델학교숲의 세부 내용은 다음장의 공간개념과 부문별 세부계획에 설명
기본계획
1. 공간개념
● 학교숲 개념을 바탕으로 푸른 숲이 우거진 학교의 이미지를 만드는데 중점을두고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조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모델학교숲을 조성한다.
● 또한, 초등학생들을 위한 친환경적이고 생태적인 공간을 계획하여 학생들에게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며, 주민들에게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자연과 함께하는 학교를 조성하도록 한다.
● “감동! 꿈과 희망이 있는 비상 늘품누리”
- 늘품 : ‘앞으로 좋게 될 바탕(품성)’이라는 뜻을 가진 순 우리말
- 땅덩어리, 삶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
- 즉 ‘올바른 품성을 기르는 곳’이라는 뜻
● 관찰, 경계, 휴식, 만남, 화합, 교육의 6가지의 테마를 활용하여 6개의 공간으로 구분하여 모델학교숲을 계획하였다.
2. 공간별 세부계획
앞장과 같이 6개의 공간으로 나누어 각 공간의 목적 및 개념에 부합하는 식재를 계획하였다.
① 관찰의 숲(본관앞 생태연못 포함)
● 본관 앞쪽에 단조로운 식재와 그늘 없는 벤치를 정리하여 생태연못(비오톱)을 조성하고 쉬는 시간 잠시 숲속을 거닐며 생태연못을 관찰하고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동선을 계획함
● 조회대 좌우 경사면 공간을 관목류로 조성하여 생태연못과 연계하여 복층림을 조성하도록 계획함
② 경계의 숲(학교 뒤편)
● 본관 뒤편 좌측의 산림이 농지 및 택지조성으로 병풍처럼 드리워졌던 소나무 스카이라인이 절반이 끊어진 상태
● 끊어진 스카이라인의 복원을 위하여 튜울립나무(목백합)을 담장 주변으로 식재하여 향후 학교 뒤편의 스카이라인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계획함
● 최근 지구온난화와 이상기온으로 교목성 상록침엽수가 장기적으로는 생육에 부적합하다고 판단 겨울에는 낙엽에 따른 스카이라인의 불균형(좌 : 낙엽 튜울립나무, 우 : 상록 소나무)을 이루지만 부득이하게 낙엽교목 수종을 선정함
③ 휴식의 숲(꽃나무 터널 포함)
● 운동장 동편의 강전지에 의한 수형불량목인 플라타너스를 점진적으로 제거하고 휴식, 산책, 학습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겹벚나무와 느티나무를 활용한 꽃나무 터널 숲을 계획하였음
● 꽃나무 터널과 겹쳐지는 플라타너스는 점진적으로 1~2주씩 제거하고 뿌리에서 일정 높이로 남겨 간이 벤치로 활용
● 일부 플라타너스 근원부를 경사지게 절단 제거하고 학습용 테이블(나이테를 활용한 역사기록) 활용토록 계획함
④ 만남의 숲(교문 앞 테마동산)
● 현재 정문좌우로 경계석으로 마운딩되어 조성되 있는 작은 소동산이 있으나 식재된 수종이 거의 없어 일부 초화류만 식재된 상태
● 등하교시의 학생, 교직원의 즐거운 만남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종의 교목, 관목, 야생화의 식재 계획
● 학교 진출입시 미관을 높이고, 운동장 좌측의 휴식의 숲과(꽃나무 터널) 교육의 숲(전문학습원)과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계획함
● 만남의 숲 우측의 교육의 숲으로 진입할 수 있는 관찰로를 연계설치하여 운동장을 통과하지 않고 교육의 숲을 지나 교실로 접근할 수 있는 동선을 계획함
● 정문 좌측으로 현재 관사 주차장 부분은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운동기구를 설치하여 지역주민들이 평상시 이용토록 계획하여 지역주민과 자연스럽게 연계,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함
⑤ 화합의 숲(측백나무 울타리 주변)
● 현재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일부 고사하여 미관상 좋지 않은 측백나무 울타리를 정비 고사목을 제거하고 일정간격(2~3m) 마다 공간을 두어 학교 바깥쪽과 자연스럽게 시야가 연결 확보되도록 계획함
● 측백나무 울타리 밖의 공간을 따라 개복숭아를 부정형으로 자연스럽게 식재하여 학교 내외부에서 아름다운 꽃과 열매를 감상할 수 있도록 계획함
● 화합의 숲 좌측의 주거지역에서도 아름다움 꽃과 열매를 감상하고 지역주민들도 쉽게 접근하여 즐길 수 있는 화합의 공간으로 계획함
⑥ 교육의 숲(운동장 동편 전문학습원)
● 운동장 동편의 기존 학습원을 원래의 취지에 맞도록 다양한 수종을 배치하여 수목, 야생화들에 대한 학습과 관찰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함
● 기존의 수목을 최대한 존치하면서 자연스러운 전문학습원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함.
● 원추리, 노랑붓꽃, 꽃무릇, 둥글레, 양지꽃, 벌개미취, 구절초 등 야생화를 학습․관찰할 수 있는 야생화원 계획
● 구상나무, 노각나무, 계수나무, 모감주나무, 대왕참나무외 각종 큰키나무, 작은키나무를 학습․관찰할 수 있는 수목원
● 머루, 다래 등 덩굴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덩굴식물원
3. 년차별 계획
● 1년차 : 관찰의 숲(생태연못), 경계숲 조성
● 2년차 : 교육의 숲(수목원, 야생화원, 덩굴식물원) 조성
● 3년차 : 휴식의 숲, 만남의 숲, 화합의 숲 조성
환경교육방향 및 실행원칙
① ‘늘품누리’생태학습장을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
● 프로젝트 학습이란?
- 프로젝트 학습이란 어린이들에게 의미 있는 어떤 주제를 정하여 주도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다양하게 표현하면서 스스로 학습해 가는 것을 말함.
-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경우, 어린이들의 사회적 행동, 사고과정의 변화, 자아개념, 언어발달, 사회적 정보 습득, 상호작용, 학습준비도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음
● 어떤 주제가 적합할까요?
- 어린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고 숲속 배움터 주변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고 탐색할 수 있는 사물이나 사건, 장소가 좋은 주제임
● 어떻게 진행되나요?
- ‘두레’별로 주제를 정하여 다음과 같은 단계로 활동함
구분
|
교사의 활동
|
어린이 활동
|
준비 단계
|
․ 예비주제 및 주제망 작성
․ 예비활동목록 및 자원목록 작성
․ 가정통신문 작성 및 발송
․ 환경구성(숲속 배움터)
| |
시작 단계
|
․ ‘두레’단위로 주제선정 및 주제망 작성활동 지원
․ ‘두레’들의 주제관련 경험과 생각 도출을 위한 자극 제공
․ 가정통신문 작성 및 발송
․ 환경구성(숲속의 배움터)
|
․ 주제선정
․ 주제관련 선경험 회상 및 표현
․ 주제관련 경험
․ 주제관련 경험과 생각 공유
․ 질문탐색
|
전개 단계
|
․ 활동에 필요한 자원 및 자극 제공
․ 가정통신문 작성 및 발송
․ 부모모임 통한 협조요청
․ 환경구성(프로젝트 활동의 결과물)
|
․ 조사 및 탐구활동
- 그림, 사진, 실물, 전문가, 현장견학 등을 통한 주제해결 활동
- 주제해결을 위하여 프로젝트 활동 결과를 그림, 글, 도표, 등으로 표현하여 결과물 작성
|
마무리
단계
|
․ ‘두레’들의 경험의 재조직을 위한 자극제공
․ 프로젝트 전시회 준비
․ 전시회
․ 마무리(전 과정에 대한 반성 및 작품정리)
|
․ 경험 및 활동의 재구성
․ 프로젝트 전시회 준비
․ 전시회
․ 마무리(작품정리 및 프로젝트 활동 평가)
|
지원기관별 예산편성
● 현재 생명의 숲과 교육청, 지자체에서 지원이 계획된 예산으로 비상초등학교의 아름다운 학교숲 조성을 계획하였으며, 추가 예산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2009년에 교육청에서 지원하는 녹색학교 사업의 사업비 30,000,000원을 모델학교숲과 연계하여 가을식재 조성 및 기반조성에 계획하였다.
● 지자체에서 지원되는 22,000,000원은 운동기구 설치로 특정되어 있어 모델학교숲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배치 계획을 수립하였다.
지 원 기 관
|
재 원 명
|
지원금액
(천원)
|
연 도
|
비 고
|
생명의 숲
|
우리강산 푸르게푸르게 - 모델학교숲
|
83,952
|
2009 ~ 2011
| |
교육청
|
특별지원금
|
30,000
|
2009
|
2009년 집행
|
지자체
|
운동기구 설치
|
22,000
| ||
계
|
135,952
|
댓글 없음:
댓글 쓰기